뒤돌아보지
마라 돌아보지 마라
뒤돌아보지 마라/황동규
1악장 Allegro 2악장 Adagio 3악장 Allegro assai
Wolfgang Amadeus Mozart (1756-1791) Piano Concerto No.23 in A major K.488 피아노 협주곡 23번 A장조 vladimir ashkenazy
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들은 그 정묘한 맛과 향취, 피아노와 관현악의밀고 당기는 듯한 미묘한 경쟁, 관악기와 피아노 독주와의 대화가 주는절묘함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. 그중 이 협주곡은 그의 전성기 때 쓴 것으로(쾨헬 넘버 400번대) 이때가 모차르트의 가장 질 높은 피아노 협주곡들이 탄생하던 시기였다. D minor의 20번을 시작으로 2악장이 유명한 21번, 멋있는 22번, 그리고이 곡을 거쳐서 24번으로 마무리되는 그의 전성기 피아노 협주곡들은 하나같이 그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고 보여진다.그 중에서도 모차르트의 장조협주곡의 세계를 이해하려면 당연히 이 곡을 들어야 한다. 21번에서 시작하여 23번을 거쳐 25, 26, 27로 이어지는 장조 협주곡 군에서 이 곡은 가히 최고봉에 우뚝 서 있다고 할 수 있다. 그 중에서도 23번은 모차르트 특유의 아이러니라고나 할 수 있는 우는 듯한 웃는 듯한 그 느낌을 가장 잘나타내준다. 이런 느낌은 특히 1악장에 잘 나타나 있는데 현악기가 유도하는 제1주제가 그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. 피아노는 화려하게 움직이고 관현악도 이에 맞추어서 들어갈 시간에 들어가고 나갈 때 나가는 앙상블을 보여준다. 이 곡의 1악장이 주는 아이러니는 형식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멜로디가 주는 느낌이다. 절묘하게 조가 바뀌면서 분위기가 슬며시 변했다가도로 돌아온다. 슈베르트가 전조로 인한 감정전환에 아주 능한데, 모차르트의 이런 면을 보고 배우지 않았나 싶다. 이 악장을 유심히 듣다보면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4번에 나타날 서정성의 극치를 미리 보는 것 같고 사실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4번이 베토벤의 3번 피아노 협주곡의 모델이 되었고 22번과 25번이 베토벤의 황제의벤의 3번 피아노 협주곡의 모델이 되었고 22번과 25번이 베토벤의 황제의모델이 되었다는 점에서 이 곡을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의 모델로 삼게되는 것에 망설이지 않게 된다. 바이올린 소나타 K.301의 1악장을 들어본사람은 그 곡이 주는 1악장의 극단적으로 아름다운 정신의 세계가 이 곡에서 어떻게 더욱 더 정화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.
마음을 다스리다 다스리다 슬픔이나 아픔이 사그라지면 기쁨도 냄비의 김처럼 사그라지면 저림이 남을 것이다
쪽지 4/황동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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