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eethoven
Cello Sonata No.3 in A Major Op.69
Mstislav Rostropovich, Cello
Cello Sonata No.3 in A Major Op.69
베토벤이 남긴 다섯 곡의 첼로 소나타는 질적으로 극히 우수하다.
일반적으로 3번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데 다른 곡들도 모두 상당히
수준높은 곡들이다. 그 때까지는 실내악에서 첼로의 역 할이 바소
콘티누오/통주저음의 역할에서 크게 벗어나지를 못했었는데 베토벤에
이르러서 첼로 의 파트가 솔로로, 완벽히 독주 성부로 발전했다는
사실은 음악史에서 특히 주목되는 사건 중 하나이다.
젊은 시절의 베토벤 작품들이 별볼 일 없다는 견해는 속단이다. 그
본보기가 바로 그 의 첫 첼로 소나타 F장조이다. 젊은 베토벤의 혈기>
와 서정성이 꽃피는 곡이다. Op.69의 제 3번 첼로 소나타는 교향곡
'운명'(op.67), '전원'(op.68)등이 작곡되었을 무렵 그 가 갖가지
고통과 갈등을 겪으면서도 예술적으로 크게 성장하였던 중기에 쓰여진
곡이다. 격정 과 깊은 명상이 얽혀 솟아오르는가 하면 어느새 명상속
으로 침잠하는 절묘한 구성력을 보여주 고 있다. 피아노가 황홀하게
손을 내밀면 첼로가 가만히 그 손을 잡듯이 대위법적 처리로 서정성이
넘치는 아다지오 칸타빌레 서주를 가진 3악장이 참으로 아름답다.
고금의 첼로 소나타 중에서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 곡은
교향곡 제5번등이 작곡된 거 의 동시기에 완성되었다. 중간 악장에
스케르초를 배치한 3악장 구성이어서 느린 악장이 빠져 있으나, 제3악
장의 서주인 아다지오 칸타빌레가 그 기능을 충분히 대항하고 있다.
원숙기의 작품 인 만큼 첼로가 고유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면서
피아노와 대등한 입장에서 내용있는 2중주를 전개하고 있다.
1악장 - Allegro ma non tanto
제2악장 Schezo. Allegro molto
제3악장 Adagio cantabile Allegro vivace
|